본문 바로가기

이사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공부다다 2024. 10. 8.
반응형


이사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1. 이사날짜 선정
몇 군데 이사업체 견적을 봐보시면 느끼실겁니다.
주말, 평일, 말일에 따라서 가격이 많게는 50만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되도록 손없는 날이 아닌 월~목요일(평일)이 가장 저렴합니다.
분실, 파손위험, 노쇼방지, 추가금 요청까지 방지하는 제도가 있는 짐싸같은 중개어플 사용하는게 안전합니다.

2. 우편물 주소이전
(http://www.ktmoving.com)
따로 우체국을 갈 필요없이 한번에 변경해주는 서비스 회원가입없이 사용 가능하고 주소변경 희망일을 지정가능 이사 가는 다음날로 지정하면 됩니다.
변경 신청하고 3~7일정도 지난 후에 신청결과를 문자나 이메일로 받아볼수 있습니다.

3. 가구배치 시뮬레이션
(https://www.floorplanner.com)
이사가기 전에 가전가구를 어디다가 어떻게 배치할지 한눈에 볼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도 가상으로 쉽게 집도면을 그려 배치를 해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케아에 있는 시스템이랑 비슷합니다.)
무료사용 가능하구요, 아쉽게도 영문버전밖에 없습니다.

4. 역경매식 업체비교 어플 활용
역경매식 중개 어플에서 여러 업체 견적서 받고 후기까지 한 번에 볼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http://www.zimssa.com

이사할 땐, 짐싸

우리집 이사, 가격·평점·후기 따져 보고, 짐싸 파트너와 안심 이사 하세요!

www.zimssa.com



5.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http://www.edtd.co.kr
구청에 돈내고 스티커 받아서 버려야 되는데 돈이듭니다.
폐가전 배출예약시스템을 이용하면 직접와서 갖고가니 편리하고, 돈도 안들고, 빈곤층에 전달된다니 1석3조입니다.

6. 헌옷 무료수거업체 이용
http://www.beautifulstore.org
미니멀라이프가 대세이니 이번에 안입는 옷이나 식기류, 골동품류를 정리하는 기회로 삼으면 좋을듯 합니다.
적은돈이지만 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가게는 3박스 이상이면 무료수거해가고 연말 소득공제도 된답니다.

7. 남은 종량제 봉투
이사날에 맞춰서 쓰레기 종량제봉투를 딱 맞춰쓰진 못합니다. 남는건 두고오거나 주변사람에게 주고오는 일이 많은데, 주민센터에서 스티커를 받아서 붙여쓰면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8. 기수선충당금 받기
다소 생소한 용어일지 모르는데, 아파트 세입자의 경우 도색공사, 노후배관, 엘리베이터 보수를 위해서 오랜기간 동안 미리 입주인들에게 돈을 모아서 수리를 한다고합니다.
이사 갈때 돌려받을수 있으니 관리비고지서를 체크해서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3~4달 전
1. 매매인 경우: 주변 시세 확인하고 내놓아야겠죠.
전국의 아파트, 다세대 빌라, 단독주택 등의 시세 확인은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에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http://rt.molit.go.kr/pre.html

2. 임차(월세,전세)인 경우: 집주인한테 이사 이야기하고 새로운 임차인 구하라고 미리 말해둬야해요 이사 한달전에 급하게 말하면 보증금이나, 전세 빼줄 여력이 없는 집주인의 경우 다음사람 들어올때까지 못빼준다고 하는 경우 많이 봤으니 최소 3~4달전에는 말해주는게 좋습니다.

#2~3달 전
1. 필요없는 묵은짐, 가구, 가전등을 미리미리 버리기 안그러면 나중에 비용은 비용대로 추가되고 좁은 평수로 이사갈 경우에는 묵은짐 들어갈 곳이 없어서 이삿짐배치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집에 있는지 없는지 존재조차도 모르는, 1년이상 안쓴가구, 가전,묵은짐 고민하지 말고 전부 버리세요.
짐의 양 = 자산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필요없는 유지비용만 늘리는 혹덩이일뿐입니다.

이사라는 이벤트가 아니면 짐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일이 별로 없어요. 필요없는 것들 전부 버리고 (EX.옷걸이로 쓰는 러닝머신, 10년전에 받은 기억안나는 상장,트로피, 목 다늘어난 옷) 꼭 필요한 것들만 합리적으로 옮기셔야합니다.
가전제품 : 아파트->분리수거장, 주택->쓰레기수거장소 이때 대형 폐기물 편의점에서 사서 스티커 붙이셔야됩니다.
웹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니까 빈 종이에 접수번호 적습니다.

2. 안입는 옷 버리기 - 온라인 수거신청
-아름다운가게 (http://www.beautifulstore.org/) 안입는 옷 의류수거함에 넣지마세요. 개인 업체의 영업 행위입니다. 입찰을 통해 자격을 얻은 개인사업자가 구제 업체나 해외(동남아/인도)등에 판매하여 영리를 취합니다.
불우이웃들에게 자원 재순환해주는 아름다운가게에 온라인 수거 신청하는게 낫습니다. 소득 공제도 가능합니다.
애매한 옷들은 당근에 가격 낮게 올리면 잘 팔리고 괜찮으니 중고나라, 당근어플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1~2달 전 이사, 청소 업체 선정 Tip. 방문견적 받을 때 물어보면 좋을 사항들.
1. 이사 당일 오는 사람들이 팀원인지 혹은 일당 용역인지 물어보기(일당 용역으로 구성되어있는 경우 서로 손발이 안맞고 대충하고 가려는 경우가 많음)
2. 중요한 가구, 가전은 옮기기전에 사진 찍어 놓기 (분실 및 파손 보험이나 정책이 있는 경우 체크 필요함)
3. 당일 한 가구만 이사진행 하는건지 확인하기 (가끔 하루에 두탕 뛰는 업체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정리 대충하고 가버리는 경우 많음)
4. 이사 당일 추가 비용 청구되지 않도록 계약서에 작성.
(양아치 업체들의 경우 이사 당일에 짐이 많다, 차 한대 더불러야 된다 등의 별 이유로 추가요금을 요구함)
5. 입주청소(평균가격 : 평당 13,000~15,000원) 새집증후군 관리, 피톤치드 관리 ,샷시 바깥쪽까지 구석 구석 닦아주는지 이것 저것 다 물어보고 업체 선정하기

<기타>
- 등기부등본 재확인
- 이체한도 증액해두기
(잔금치룰때 난처한 상황이 올 수 있음)
- 자녀가 있다면 미리 전학수속 (중고등학생 :전학용 재학증명서, 등본, 전입학배정원서)
-이사 시 곤돌라,엘리베이터, 이사차량 공간 및 사용협조
-필요시 입주청소 (이사 어플 활용시 함께 견적 가능)
-공과금정산 (도시가스,수도,전기)
-새로 이사갈집 설치날짜 예약
(TV, 인터넷, 정수기, 에어컨 등)
- 세탁소, 수선집에 안 찾은 옷 있는지 체크
-귀중품 관리 (여행용캐리어에 담아 잠구고 따로 보관)
-여분의 현금준비(공과금정산 등 자잘하게 돈쓸일 생김)
-이사할 때 물품사진, 집사진 파손내역 찍어두기 (손상, 훼손,분실 등 배상증거)
(집 파손내역 포스트잇으로 붙이면서 체크하면 도움이 됨)
-도어락 비밀번호 변경


반응형

댓글